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독서를 해야하는 12가지 이유

by 갓산 2019. 10. 21.

 

 

1. 독서는 뇌에 좋다.

"독서는 정신에게 운동이 몸에 미치는 것이다." Joseph Addison은 대략 300년 전에 이 인용문을 썼는데, 현대 과학과 연구 장비가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이전에 하지만 오늘날 과학 연구는 독서가 당신을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소설을 읽는 것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뇌의 연결성을 향상시킨다.

2. 독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초대한다.

결론을 읽거나 소설에서 사건의 전말을 예측하기 전에 추리소설에서 사건을 해결한 적이 있는가? 당신의 분석적 사고는 단지 독서를 통해 자극을 받았다. 독서는 당신이 마치 등장인물들의 입장에서 살고 있는 것처럼 패턴을 감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정보를 동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독서를 하면 더 나은 작가가 된다.

당신이 읽을 때, 당신의 뇌는 좋은 글쓰기 기술과 어휘를 흡수한다. 당신 자신의 글에서, 당신은 무의식적으로 당신의 관심을 끌었던 책들의 작문 스타일을 모방하게 될 것이다. 독서는 또한 어휘와 철자를 향상시킨다. 새로운 단어들은 그들의 자연적인 맥락에 나타나며 당신은 그들의 철자를 시각적으로 각인시키면서 주위 단어들로부터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4. 독서는 회화 능력을 향상시킨다.

독서는 어휘력과 새로운 단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독서는 당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명확하게 표현하는데 도움을 준다. 독서를 통해 얻는 지식은 또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많은 것을 준다. 나는 많은 책을 읽는 사람들, 특히 어린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의 대화는 깊은 경향이 있고, 어린 아이들이 책에서 발견한 화려한 단어를 사용할 때 나는 미소를 짓게 한다.

 

 

5. 독서는 세계관과 신념을 강화한다.

세계관을 겸비하여 책을 읽으면 신념이 강화된다. 반대되는 세계관을 가지고 책을 읽으면 시야가 넓어지며 자신의 신념을 살피고 진리를 찾도록 만든다. 최근에 나는 테드 데커의 서클 시리즈를 음미하고 있다. 이 책들 속의 "신의 인물"은 생생한 세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 책들에 담긴 이미지들을 경험하면서 나는 나의 신이 얼마나 실제적이고, 개인적이고, 아름다운지 깨닫게 되었다. 비록 이 책들이 기술적으로 허구지만, 그것들은 신에 대한 나의 사랑을 크게 증가시켰고, 그를 내게 훨씬 더 실감나게 해주었다.

6. 독서는 자기 수양과 일관성을 향상시킨다.

미디어의 현대적 집중력과 즉각적인 기술 정보로 우리의 관심의 범위는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웹페이지를 훑어보는 것과는 달리, 책을 읽는 것은 당신에게 집중하도록 강요한다. 이야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줄거리를 확정하고 책을 완성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뇌는 깊은 연관을 형성하고 집중력을 발휘한다.

 

 

7. 독서는 역사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킨다.

독서는 역사 정치, 관습, 문화, 경제, 지성을 가르쳐 줄 수 있다. 종종 이러한 사실들은 이야기의 맥락에서 설정되어 역사를 기억하기 쉽게 만든다. 내가 중학교 때, 역사는 내가 좋아하는 과목이 아니었다. 그 날짜와 사건들이 역사책에서 나왔을 때 내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역사 소설은 다른 문제였다. 나는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이야기 형식으로 읽는 것을 좋아했고, 책을 읽으면서 역사적 사실과 개념을 쉽게 배웠다. 나는 사실사서만 읽었을 때보다 과거의 사람들과 문화를 훨씬 더 많이 이해하고 감사한다.

8. 독서는 문화적 지식을 증가시킨다

우리 문화와 다른 문화를 배경으로 한 책을 읽는 것은 그 문화들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감정적이고 영적인 삶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언젠가 세계를 여행하고 싶지만 그때까지 나는 책을 통해 탐험하고 있다. 나는 해먹침대, 식인종, 부르카, 우간다의 붉은 흙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음으로써 문화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나는 아직 이런 문화들을 가보지 못했지만, 독서 때문에 그것들을 더 잘 이해한다.

 

 

9. 독서는 상상력에 도전한다.

글을 읽으면서 등장인물들의 입장이 되어본다. 당신의 뇌는 페이지의 단어를 넘어서 외모, 감정, 그리고 주변환경과 같은 세부사항을 상상한다. 윌리엄 스티론은 이렇게 썼다. "훌륭한 책은 당신에게 많은 경험을 남겨줄 것이고, 마지막에 약간 지쳐있을 것이다. 독서를 하면서 여러 가지 생활을 하고 있구나."

10. 독서는 관심분야에서 당신의 기술을 향상시킨다.

당신의 특정 분야나 관심사에 대해 읽는 것은 당신의 분야에서 성공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당신은 사실적인 지식을 얻고 다른 사람들의 실험과 실수로부터 배울 것이다. 몇 년 전에 나는 허브와 자연 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허브 정원이 없었기 때문에 책으로 눈을 돌렸다. 나는 몇 달 동안 지식의 술을 마시며 약초책을 곰곰이 생각했다. 나만의 약초를 기를 수 있을 때, 나는 독서를 했기 때문에 복수의 실험과 실패를 피했다. 나는 박하수가 배탈과 콤프리의 치유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박하로 차를 만들고, 콤프리와 함께 소금을 만들었다.

11. 독서가 영감을 준다.

좋은 책을 읽는 것은 영감을 주는 사람 주위에 있는 것과 같다. 당신은 영감을 주는 행동을 관찰하고, 전염되는 열정을 느끼고,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내가 14살쯤 되었을 때, 나는 알렉스와 브렛 해리스의 "Do Hard Things"를 읽었다. 전형적인 10대들의 행동보다 뛰어오라는 그들의 요구는 나에게 영감을 주었고 나를 더 용감하게 만들었고, 나는 그것들로부터 도망치는 대신에 도전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12. 독서는 스트레스를 줄인다.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것에 대해 읽거나 좋은 소설에서 자신을 잃는 것은 긴장을 푸는 훌륭한 방법이다. 그것은 당신의 두뇌를 새로운 아이디어로 돌아다니게 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살게 하면서 당신의 근육과 심장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다. 독서는 뇌를 위한 작은 방학이야!

댓글